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名畵/말씀이 있는 名畵

성경 속 기적 Miracles in Bible - 4복음서의 기적들

by 행복한오즈 2022.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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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군대 귀신을 몰아내시다(Jesus exorcises Legion).

 

[마태복음 8: 28-34]

28.또 예수께서 건너편 가다라 지방에 가시매 귀신 들린 자 둘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 그들은 몹시 사나워 아무도 그 길로 지나갈 수 없을 지경이더라  29.이에 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 하더니  30.마침 멀리서 많은 돼지 떼가 먹고 있는지라  31.귀신들이 예수께 간구하여 이르되 만일 우리를 쫓아 내시려면 돼지 떼에 들여 보내 주소서 하니  32.그들에게 가라 하시니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가는지라 온 떼가 비탈로 내리달아 바다에 들어가서 물에서 몰사하거늘  33.치던 자들이 달아나 시내에 들어가 이 모든 일과 귀신 들린 자의 일을 고하니  34.온 시내가 예수를 만나려고 나가서 보고 그 지방에서 떠나시기를 간구하더라

 

[마가복음 5: 1-20]

1.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9.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0.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11.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12.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13.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4.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15.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16.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17.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18.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19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20.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엑소시스트'라는 영화를 본 일이 있을 것이다. 몸 안에 들어 있다는 악령을 쫓아내는 사람들을 말한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퇴마사라고 불렀다. 엑소시스트는 귀신들린자, 즉 요즘으로 말하면 정신이상자 또는 정신분열증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우선 환자의 몸 안에 머물고 있는 악령을 분노케 하고 그들이 참지 못해서 몸 안으로부터 뛰처나오도록 만든다고 한다. 그 과정이 참으로 힘들고 두렵다. 예수께서는 공생기간 중에 여러번 귀신들린 자를 깨끗게 하신 일이 있다. 귀신들린 자란 정신병자 또는 정신분열증(Schizophrenia) 환자라고 말할수 있다. 정신분열증이 극심하기 때문에 환자는 자기 몸 안에 여러 악령 또는 귀신들이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마치 군대가 몸 안에 들어 있다고 믿기 때문에 군대 귀신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아무리 귀신들이 많이 있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나님의 아들을 보면 즉각적으로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아들이 '귀신아 나가거라'라고 말하기만 하면 귀신들은 두려워서 나가야 한다. 예수님이 거라사(Gerasene) 사람들이 사는 마을에서 어떤 흉포한 귀신들린 자를 만난다. 귀신들린 자는 자기의 몸에서 귀신이 나가서 혹시 다른 온전한 사람의 몸으로 들어가면 곤란하니까 예수께 마침 인근에 있는 돼지 떼에게 들어가도록 부탁하였고 예수께서 이를 허락하였던 것이다. 귀신들이 들어온 돼지들은 어쩔 줄을 모르고 있다고 바다로 달려가서 빠져 죽었다. 귀신들린 사람의 행동이 어떠했는지는 다음 성경구절을 보면 알수 있다.

Mosaic of the exorcism of the Gerasene demoniac from the Basilica of Sant'Apollinare Nuovo in Ravenna, dating to the sixth century AD

Medieval illumination of Jesus exorcizing the Gerasene demoniac from the Ottheinrich Folio

An illustration of the story from c. 1000, showing the swine drowning themselves

 

[마가복음 5장 1~13]

1.예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에 이르러  2.배에서 나오시매 곧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라  3.그 사람은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 이제는 아무도 그를 쇠사슬로도 맬 수 없게 되었으니  4.이는 여러 번 고랑과 쇠사슬에 매였어도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렸음이러라 그리하여 아무도 그를 제어할 힘이 없는지라  5.밤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 지르며 돌로 자기의 몸을 해치고 있었더라  6.그가 멀리서 예수를 보고 달려와 절하며  7.큰 소리로 부르짖어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하건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히지 마옵소서 하니  8.이는 예수께서 이미 그에게 이르시기를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9.이에 물으시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이르되 내 이름은 군대니 우리가 많음이니이다 하고  10.자기를 그 지방에서 내보내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  11.마침 거기 돼지의 큰 떼가 산 곁에서 먹고 있는지라  12.이에 간구하여 이르되 우리를 돼지에게로 보내어 들어가게 하소서 하니  13.허락하신대 더러운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가매 거의 이천 마리 되는 떼가 바다를 향하여 비탈로 내리달아 바다에서 몰사하거늘

예수께서 여러 귀신들린 자에게서 귀신을 몰아내심

 

 물을 포도주로 만드심 (요한복음 2: 1-11)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요한복음 4: 46-47)

 많은 고기를 잡도록 해주심 (누가복음 5: 1-11)

▶ 베드로의 장모의 열병을 고치심 

[마가복음 1: 30-31] 30.시몬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워 있는지라 사람들이 곧 그 여자에 대하여 예수께 여짜온대  31.나아가사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열병이 떠나고 여자가 그들에게 수종드니라

Healing Peter's mother-in-law by John Bridges(1818~1854)

19th century(1839), oil on canvas, 121.9 cm (47.9 in)  × 173.2 cm (68.1 in) , Birmingham Museum of Art

 

[마태복음 8: 14-16]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사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앓아누운 것을 보시고 그의 손을 만지시니 열병이 떠나가고 여인이 일어나서 예수께 수종들더라.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 내시고 병든 자를 다 고치시니"

 

 문둥병자를 고치심 

[마가복음 1: 40-45] 40.한 나병환자가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려 간구하여 이르되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41.예수께서 불쌍히 여기사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이르시되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시니  42.곧 나병이 그 사람에게서 떠나가고 깨끗하여진지라  43.곧 보내시며 엄히 경고하사  44.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가서 네 몸을 제사장에게 보이고 네가 깨끗하게 되었으니 모세가 명한 것을 드려 그들에게 입증하라 하셨더라  45.그러나 그 사람이 나가서 이 일을 많이 전파하여 널리 퍼지게 하니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는 드러나게 동네에 들어가지 못하시고 오직 바깥 한적한 곳에 계셨으나 사방에서 사람들이 그에게로 나아오더라

장 마리 멜키오르 도즈(Jean-Marie Melchior Doze, 1827-1913) <나병 환자를 고치시는 예수님 Jesus Healing the Leper>

 

 막달라 마리아로부터 일곱 귀신을 쫓아내심 

[누가복음 8: 2-3] 2.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3.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기더라

파올로 베로네세 Paolo Veronese by 막달라 마리아의 회개 The Conversion of Mary Magdalene

1547, Oil on canvas, 118x164cm, National Gallery, London

 

 백부장의 하인을 고치심 [마태복음 8: 5-13]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 

[누가복음 7: 11-18] 11.그 후에 예수께서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제자와 많은 무리가 동행하더니  12.성문에 가까이 이르실 때에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이는 한 어머니의 독자요 그의 어머니는 과부라 그 성의 많은 사람도 그와 함께 나오거늘  13.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  14.가까이 가서 그 관에 손을 대시니 멘 자들이 서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시매  15.죽었던 자가 일어나 앉고 말도 하거늘 예수께서 그를 어머니에게 주시니  16.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셨다 하더라  17.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지니라  18.요한의 제자들이 이 모든 일을 그에게 알리니

 

 풍랑을 잔잔케 하심 [마태복음 8: 23-27]

TINTORETTO by Christ at the Sea of Galilee

1575-80, oil on canvas, 117.1 cm × 169.2 cm (46.1 in × 66.6 in), National Gallery of Art

렘브란트 Rembrandt van Rijn by 갈릴리 바다의 풍랑 속 예수 The Storm on the Sea of Galilee.

1633, Oil on canvas, 160 cm × 128 cm (62.99 in × 50.39 in), 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

미국 보스턴 이사벨라 스튜어트 가드너 박물관 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 Boston에서1990년 3월 18일 강도들에 의해 도둑맞은 이후 행방을 알수없음.

Jesus walking on water (1888)

Jesus' miracle of walking atop the Sea of Galilee as depicted in Ivan Aivazovsky's Walking on Water, 1888.

Jesus walking on water (1890)

 

 두 귀신들린 자를 고치심 (마태복음 8: 28-34)

 중풍병자를 고치심 (마태복음 9: 1-8)

피에르 부이용 Pierre Bouillon by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 Jesus Resurrecting the Son of the Widow of Naim

1817, oil on canvas, 123 cm (48.4 in); Width: 163 cm (64.1 in), Musée de Tessé

 

 관리의 딸을 살리심 (마태복음 9: 18-26)

 혈루증 앓는 여자를 고치심 (루가복음 8: 43-48)

 두 눈먼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심 (마태복음 9: 27-31)

 귀신들려 말 못하는 사람을 고치심 (마태복음 9: 32-33)

 베데스다 못에서 서른 여덟해 병자를 고치심 (요한복음 5: 1-9)

 

마로틀로메 에스테반 무리요(Bartolome Esteban Mrillo) by '베데스다 못에서 병자를 고치심' Christ Healing the Paralytic at the Pool of Bethesda

1670,

 

 한쪽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심 (마태복음 12: 10-13)

 귀신들려 눈 멀고 말 못하는 사람을 고치심 (마태복음 12: 22)

 오병이어로 5천명을 먹이심 (마태복음 14: 15-21)

Daughter of Jairus

 

 가나안 여인의 귀신들린 딸을 고치심 (마태복음 15: 22-28)

 귀먹고 말더듬는 사람을 고치심 (마가복음 7: 31-37)

 4천명을 먹이심 (마태복음 15: 32-39)

Christ Healing the Blind Man by A. Mironov.

 

 맹인의 눈을 뜨게 하심 Blind man of Bethsaida (마가복음 8: 22-26)

 간질걸린 소년을 고치심 (마태복음 17: 14-21)

 날때 부터 맹인된 사람의 눈을 뜨게 하심 (요한복음 9: 1-38)

 열여덟해 동안 귀신들려 앓은 여인을 고치심 (누가복음 13: 10-17)

 수종병들린 사람을 고치심 (누가복음 14: 1-4)

 열 문둥병자를 깨끗게 하심 (누가복음 17: 11-19)

Christ's raising of Lazarus, Athens, 12–13th century

 

 라사로를 살리심 Raising of Lazarus (요안복음 11: 1-46)

 맹인 두 사람의 눈을 뜨게 하심 (마태복음 20: 30-34)

Coin in the fish's mouth

 

 무화과 나무가 열매를 맺지 못하고 마르게 하심 (마태복음 21 18-22)

 

병자를 고치시다.

[마태복음 8: 1-3] "예수께서 산에서 내려오시니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개끗함을 받으라 사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

 

[마태복음8: 5-7, 13] "예수께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한 백부장이 나아와 간구하여 가로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 하나이다 가라사대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시로 하인이 나으니라"

Healing the deaf mute of Decapolis

 

[마태복음 9:28-30] "예수께서 집에 들어가시매 소경들이 나아오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능히 이 일 할 줄을 믿느냐 대답하되 주여 그러하오이다 하니 이에 예수께서 저희 눈을 만지며 가라사대 너희 믿음대로 되라 하신대 그 눈들이 밝아진지라"

 

[마태복음 9:32-33] "저희가 나갈 때에 귀신 들려 벙어리 된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 귀신이 쫓겨나고 벙어리가 말하거늘 무리가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스라엘 가운데서 이런 일을 본 때가 없다 하되"

 

○ 대제사장의 종의 귀가 칼에 의해 떨어지자 원상대로 만드심

[누가복음 22: 50-51]  50.그 중의 한 사람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오른쪽 귀를 떨어뜨린지라  51.예수께서 일러 이르시되 이것까지 참으라 하시고 그 귀를 만져 낫게 하시더라

○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심 

[누가복음 24: 5-6]  5.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두 사람이 이르되 어찌하여 살아 있는 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6.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갈릴리에 계실 때에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기억하라

Alexander Andreyevich Ivanov by 『나를 만지지 마라 Noli me tangere』 부활하신 예수께서 막달라 마리아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심 Appearance of Jesus to Mary Magdalene after resurrection

1835,

RAFFAELLO Sanzio(1483~1520) by '그믈 가득히 고기를 잡음' Miraculous Draught of Fishes

1515, Tempera on paper, mounted on canvas, 360 x 400 cm,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Miraculous draught of fish (1610) oil on wood by Peter Paul Rubens.

The Miraculous Draft of Fishes by Konrad Witz, 1444 (second miracle)

Painting by Jacopo Bassano, 1545 (first miracle)

 

○ 두번째로 고기를 그믈 가득히 잡도록 하심

[요한복음 21: 1-14] 1.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은 이러하니라  2.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다른 제자 둘이 함께 있더니  3.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 날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더니  4.날이 새어갈 때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제자들이 예수이신 줄 알지 못하는지라  5.예수께서 이르시되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대답하되 없나이다  6.이르시되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잡으리라 하시니 이에 던졌더니 물고기가 많아 그물을 들 수 없더라  7.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이르되 주님이시라 하니 시몬 베드로가 벗고 있다가 주님이라 하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로 뛰어 내리더라8.다른 제자들은 육지에서 거리가 불과 한 오십 칸쯤 되므로 작은 배를 타고 물고기 든 그물을 끌고 와서9.육지에 올라보니 숯불이 있는데 그 위에 생선이 놓였고 떡도 있더라  10.예수께서 이르시되 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라 하시니11.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가득히 찬 큰 물고기가 백쉰세 마리라 이같이 많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아니하였더라  12.예수께서 이르시되 와서 조반을 먹으라 하시니 제자들이 주님이신 줄 아는 고로 당신이 누구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  13.예수께서 가셔서 떡을 가져다가 그들에게 주시고 생선도 그와 같이 하시니라  14.이것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 세 번째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이라

 

○ 많은 고기를 잡도록 해주심

[누가복음 5: 1-11] 1 무리가 몰려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2 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3 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떼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  4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5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6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7 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도와 달라 하니 그들이 와서 두 배에 채우매 잠기게 되었더라  8.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릎 아래에 엎드려 이르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니  9 이는 자기 및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이 고기 잡힌 것으로 말미암아 놀라고  10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11 그들이 배들을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CARAVAGGIO, The Incredulity of Saint Thomas

1601-02, Oil on canvas, 107 cm × 146 cm (42 in × 57 in),Sanssouci, Potsdam

 

○ 부활에 대한 믿음(The Resurrection)

성경의 기록에 따르면 두 사람만이 죽은 후에 부활한 것으로 되어 있다. 에녹(Enoch)과 엘리야(Elijah)이다. 에녹은 단순히 하나님과 동행하였다고 되어 있고 더 자세한 내용은 없다. 엘리야는 불타는 병거를 타고 회오리바람과 함께 하늘로 올라갔다고 되어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분명히 죽었고 사흘만에 부활하였는데 구약의 에녹이나 엘리야와 다른 점은 스스로 부활했다는 것이다. 물론 하나님의 능력과 섭리에 의해서 부활하셨다고 볼수도 있지만 성부, 성자, 성신이 하나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은 같은 존재이므로 결국 스스로 부활하셨다고 볼수 있다. 그나저나 어떤 사람들은 도대체 그 사흘 동안 예수께서는 어디 있었느냐는 궁금증을 갖고 있다. 여러 추측들이 있는 중에 하나는 예수께서 지옥에 가셔서 그보다 이전에 죽었기 때문에 구원을 얻지 못한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하셨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별별 이야기들이 다 있지만 분명한 것은 십자가에서 운명하시어 영혼이 육신에서 떠난지 사흘 후에 영혼이 육신으로 왔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주께서는 맡으신 임무를 다하고 본향으로 돌아가셨다는 것이다. 아무튼 예수께서는 자기 자신의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서 죽음을 이기셨다는 것이다.

Resurrection, by Luca Giordano, after 1665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Resurrection of Jesus Christ (Kinnaird Resurrection) by Raphael,

1502,

 

사진자료: wiki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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