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名畵/말씀이 있는 名畵

말슴이 있는 성화 루벤스의 최후의 만찬 The Last Supper(1600년~) 명화보기

by 행복한오즈 2020. 12. 5.
반응형

네 복음서는 저마다 그 기술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이지만 대체적으로는 예수가 체포되기 전날 밤에 제자들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자신에게 다가올 죽음을 예언하며 배신자가 있음을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고 빵과 포도주를 들어 기도한 후 이것이 자신의 피와 살이라 말하면서 나누어준다. 여기에서 성체성사 혹은 성만찬 의식이 나오게 된다. 고린도 전서에는 다음과 같이 주님의 만찬을 언급한다.

 

[요한복음 13장 1~38] 유월절 최후의 만찬

1.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2.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3.저녁 먹는 중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4.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5.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닦기를 시작하여  6.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  7.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하는 것을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이 후에는 알리라  8.베드로가 이르되 내 발을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9.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어 주옵소서  10.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11.이는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하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12.그들의 발을 씻으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3.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14.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15.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16.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주인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나니  17.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18.내가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나는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19.지금부터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일러 둠은 일이 일어날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로라  20.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21.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심령이 괴로워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시니  22.제자들이 서로 보며 누구에게 대하여 말씀하시는지 의심하더라  23.예수의 제자 중 하나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  24.시몬 베드로가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말씀하신 자가 누구인지 말하라 하니  25.그가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 주여 누구니이까  26.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떡 한 조각을 적셔다 주는 자가 그니라 하시고 곧 한 조각을 적셔서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에게 주시니  27.조각을 받은 후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28.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그 앉은 자 중에 아는 자가 없고  29.어떤 이들은 유다가 돈궤를 맡았으므로 명절에 우리가 쓸 물건을 사라 하시는지 혹은 가난한 자들에게 무엇을 주라 하시는 줄로 생각하더라  30.유다가 그 조각을 받고 곧 나가니 밤이러라  31.그가 나간 후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지금 인자가 영광을 받았고 하나님도 인자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셨도다  32.만일 하나님이 그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셨으면 하나님도 자기로 말미암아 그에게 영광을 주시리니 곧 주시리라  33.작은 자들아 내가 아직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 것이나 일찍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내가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지금 너희에게도 이르노라  34.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35.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36.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37.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38.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고린도 전서 11장 23~25장]

23.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24.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The Last Supper by VOUET, Simon
1615-20, Oil on canvas, Palazzo Apostolico, Loreto

The Last Supper by POURBUS, Frans the Younger
1618, Oil on canvas, 287 x 370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Last Supper by CRESPI, Daniele
1624-25,Oil on canvas, 335 x 22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The Last Supper by VALENTIN DE BOULOGNE
1625-26, Oil on canvas, 139 x 230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The Last Supper by RUBENS, Peter Paul
1631-32, Oil on canvas, 304 x 25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The Last Supper by BLOEMAERT, Abraham
1635, Oil on oak panel, 40 x 29 cm, Private collection

The Last Supper(detail) by BLOEMAERT, Abraham
1635, Oil on oak panel, Private collection

The Last Supper by CHAMPAIGNE, Philippe de
c. 1652, Oil on canvas, 158 x 233 cm, Musée du Louvre, Paris

The Last Supper by EECKHOUT, Gerbrand van den
1664, Oil on canvas, 100 x 142 cm, Rijksmuseum, Amsterdam

The Last Supper(copy) by LEONARDO da Vinci
16th century, Oil on canvas, 418 x 794 cm, Da Vinci Museum, Tongerlo

The Last Supper by MAULBERTSCH, Franz Anton
c. 1754, Oil on canvas, 135 x 223 cm, Residenzgalerie, Salzburg

The Last Supper by SALZILLO, Francisco
1760, Polychrome wood, life-size, Museo Salzillo, Murcia

 

[마태복음 26장 26~30]

26.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7.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28.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9.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30.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나아가니라

 

[마가복음 14장 22~26]

22.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3.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24.이르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5.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6.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가니라

 

The Last Supper by FONTEBASSO, Francesco
1762, Oil on canvas, 132 x 193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he Last Supper by Fritz von Uhde

1886, Oil on canvas, 206 x 324 cm, Staatsgalerie Stuttgart

The Last Supper by Pascal Dagnan-Bouveret(1852-1929)

19th century, Oil on canvas, 

The Last Supper by CALIARI, Benedetto
-, Oil on canvas, Basilica dei Santi Giovanni e Paolo, Venice

The Last Supper by BARENDSZ., Dirck
-, Grisaille in oil on paper, 25 20 cm, Rijksmuseum, Amsterdam

 

[누가복음 22장 14~23]

14.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15.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16.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7.이에 잔을 받으사 감사 기도 하시고 이르시되 이것을 갖다가 너희끼리 나누라 18.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9.또 떡을 가져 감사 기도 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0.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21.그러나 보라 나를 파는 자의 손이 나와 함께 상 위에 있도다 22.인자는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하시니 23.그들이 서로 묻되 우리 중에서 이 일을 행할 자가 누구일까 하더라

 

The Last Supper by WALSCHARTZ, François
-, Oil on canvas, 275 x 200 cm, Sint-Genovevakerk, Zeppere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