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名畵/名畵

르네상스 3대 거장 - "라파엘로"의 명작

by 행복한오즈 2022.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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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파엘로 산치오 다 우르비노(이탈리아어: Raffaello Sanzio da Urbino, 1483년 4월 6일 ~ 1520년 4월 6일)"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화가다.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함께 전성기 르네상스 삼 대 거장 중 한 명이다.

그는 자신의 감정을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데 있어 독창적이었다.

라파엘로는 이상적인 균형 잡힌 화가로 간주되며 그의 그림 중 많은 부분이 르네상스 예술의 초석이 되었다.

짧은 생애에 많은 걸작을 남긴 그가 미술사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며, 19세기 전반까지 고전적 규범으로 받들어졌다.

이 위대한 이탈리아 화가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그림 16점을 모았다.

 

그리스도의 매장 The Deposition

제작년도 : 1507

작품재료 : 나무판에 유화물감

작품크기 : 184cm×176cm

소장위치 : 보르게세, 로마

이 작품의 제작 과정은 많은 밑그림과 구상이 필요하였고, 또한 완성된 성과에 대한 논리도 많았다. 이 작품을 제작할 무렵의 라파엘로의 화풍은 극히 종교적인 명상과 고귀한 정관의 경향이었음에 비하여, 이 그림은 너무나 동적이고 격정적이며, 극적인 세속성까지 표출되고 있다. 뿐만이 아니라 라파엘로 작품에서 특성이 되고 있는 구도의 통일성과 그 간결한 일체성은 여기서 찾아볼 수 없고, 사방으로 분산되는 동세로 복잡한 선을 구성하고 있다. 부드러운 음율적인 선은 여기서 찾아볼 길이 없다. 그리스도의 사체는 미켈란젤로의 < 피에타 像>을 연상시키며, 한편 기절한 성모를 떠받들고 있는 여인의 모습은 같은 작가의 <聖家族>에서 빌어온 상이라고 한다. 미켈란젤로의 영향이 어느 정도 사실인지는 모르나, 지적된 점은 양자의 관계를 시사해 준다.

포리뇨의 성모(The Madonna of Foglino)

제작년도 : 1512

작품재료 : 나무판에 유화물감

작품크기 : 301cm×198cm

소장위치 : ***

<아테네 학당>, 바티칸 궁의 대벽화 등을 완성한 후 라파엘로는 이 작품을 제작하였다.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비서였던 명문가의 시지스몬도 데 콘티가 성모에게 바치기 위해 이 작품이 있게 됐고, 로마의 아라카엘리 성당 제단화로 이용되었다. 대작과 여러 작품을 제작한 경력을 쌓은 라파엘로는 이 그림에서 새로운 색채를 나타낸다. 그것은 색채의 다채로움과 그 명도의 강조이다. 사람들은 이 점을 두고 작가가 베네치아 화풍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지적한다. 온화하고 감미로운 라파엘로의 채색 세계는 사실 여기서는 볼 수 없다. 그러나, 그의 특유의 삼각형 구도는 상부의 성모를 기점으로 하부 좌우로 연결되어 형성되고 있다. 기증자인 콘티는 우측에 무릎을 꿇고 있고, 좌측에는 성 프란체스코가 같은 자세로 대칭을 이루고 있다.

삼미신Three Graces (Raphael)

제작년도 : 1504-1505

작품재료 : 나무판에 유화물감

작품크기 : 17cm×17cm

소장위치 : 뮤제 콘데나 , 샹 티이 Musée Condé, Chantilly

작품 <騎士의 꿈>과 한 쌍으로 취급되고 있는 이 그림은 고대 조각 이래, 일반적으로 삼미신으로 불리어지고 있으며, 그 소재는 그리이스 신화에서 발췌한 것이다. 세 여인은 각기 손에 사과를 갖고 있으며, 정숙, 청순, 사랑을 상징하고 있다. 인체의 표현은 유연한 곡선과 부드러운 육체감을 미묘한 색조로 나타내고 있으나, 조형적인 구체성이 부족한 면이 있다. 그러나 젊음의 생동감은 탄력있는 육체의 표출로 시사되어 있고, 우아한 분위기는 여인들의 조용한 자세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대자연이 전개되고 있는 공간에서 세 여인의 형상은 꿈이나 환상을 연상케 한다. 주제나 그리스 신화에서 이야기되고 있는 내용이 전설적인바, 작가는 이 성격을 존중하고 있음을 알려 주고 있다

예수의 죽음 The Mond Crucifixion

제작년도 : 1503

작품재료 : 패널에 유채

작품크기 : 280x165cm

소장위치 : ***

카스텔로 시(市) 성 도메니코 성당 내의 가바리예배당을 위하여 제작된 그림이다. 본래 이 작품은 좌우로 <3인의 사자(死者)를 소생시키는 성 히어로니무스>와 <성 히어로니무스의 기적> 등 세 폭의 작품과 연결된 것이었다. 그리스도의 책형상 밑에는 좌우로 성모와 복음서를 쓴 성 요한이 경건한 자세의 입상으로 보이고 있고, 이들 사이에는 성 히어로무스와 막달라 마리아가 무릎을 꿇고 그리스도의 수난을 애통하고 있다. 이 작품은 완전한 도식적인 구도를 제시하고 있다. 십자가상이 중심이 되어, 화면을 양분하고, 똑같은 각도에 대각선을 좌우로 만들어 인물을 둘씩 배치하고 있다. 배경은 멀리 전개되고 있는 자연 풍경이 화면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맑고 밝은 하늘로 구성되어 그림에 시원한 공간성을 주고 있다.

동정녀의 즉위식The Coronation of the Virgin

제작년도 : 1503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채

작품크기 : 267x163cm

소장위치 : ***

이 작품은 라파엘로가 페루지아에서 머물고 있었던 시대의 후기에 제작된 것이다. 특히 작품의 구도면에서 그가 영향받은 페루지노와 핀투릭키오의 흔적이 뚜렷하다. 화면이 상하로 이등분되어 각기 독립적인 구성이 돼 있고, 또한 양면이 분리될 수 없는 내용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라파엘로 고유의 표현은 지상의 많은 성자들의 개성적인 표정에 있고 정적이고 온화한 자세에서 다시 엿볼 수 있다. 그림의 주제가 어떻든 라파엘로는 항상 채색면에서 부드럽고 감미로운 색감과 색조를 나타내며 명쾌함을 주고 있다. 이 그림의 유래는 페루지아의 명문(名門)의 여인 오디의 의뢰로 당시의 성 프란체스코 성당을 위하여 제작된 것이다. 1797년 프랑스 군은 이 그림을 파리로 약탈해 갔으나, 1815년에 이탈리아로 반환되어 바티칸 궁에 소장되어졌다.

성모 마리아의 결혼THE MARRIAGE OF THE VIRGIN (1504년)

제작년도 : 1504

작품재료 : 둥근 나무판에 유화물감

작품크기 : 174cm×121cm

소장위치 : 피나 코 데카 디 브레라, 밀라노

그의 스승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 1450-1523)의 작품 <성모 마리아의 결혼>(1499-1504)을 참고하였음을 알려준다. 라파엘의 성모 마리아의 결혼은 마리아와 요셉 사이의 결혼 의식을 묘사한다. 그러나 라파엘로는 능숙한 원근법의 사용과 더불어 인물, 공간, 건축물 사이의 조화를 성공적으로 구현하여 스승을 뛰어넘는 면모를 보여주었다. 라파엘로는 개방된 공간을 능숙하게 처리하여 구도를 짜임새 있게 만들었는데, 이를 통해 화면 전체에 질서와 통일감을 부여할 수 있었다. 특히, 성전 계단으로 이어지는 광장 바닥에 완벽한 원근법에 따라 기하학적인 무늬들을 배열하여 전경의 결혼 장면과 후경의 건축물을 효과적으로 연결하였다.

 

용과 싸우는 성 게오르기우스 SAINT GEORGE AND THE DRAGON (1506년)

성 게오르기우스와 룡을 살해한 유명한 전설을 묘사한 이 그림은 아마도 이 주제에 관한 가장 유명한 작품일 것이다. 그것은 1세기 반 동안 러시아의 황실 예르미타시 미술관(Imperial Hermitage Museum)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림 중 하나였으며 워싱턴 DC의 국립 미술관으로 옮기기 전에 주요 명소 중 하나로 남아 있다.

제작년도 : 1504

작품재료 : 나무판에 유화물감

작품크기 : 28.5cm×21.5cm

소장위치 : ***

같은 주제의 일련의 작품이 있는데, 그 중의 일부가 파리의 루브르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 작품의 주제는 성인전에서 발취한 것이다. 그는 3세기 로마의 군인이었고, 소아시아의 카파도키아에서 악룡을 퇴치하여 왕녀를 구출하고, 이 나라를 기독교로 개종케 하였다. 그러나, 그는 로마의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박해를 받고 참수(斬首)되었다. 이 그림에서 보여지는 소녀는 카파도키아의 왕녀이며, 이야기의 장면이 묘사되고 있다. 이 작품은 서정적인 성격을 나타내었고, 또 이점이 라파엘로의 독특한 정취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작품은 다분히 설명적이고 또 지역적인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라파엘로 미술에서 특징이 되고 있는 정적인 면이 왕녀에 반영되고, 이에 동적인 성 게오르기우스로 대조되고 있다

용과 싸우는 성 게오르기우스 2

제작년도 : 1505

작품재료 : 나무판에 유화물감

작품크기 : 30cm×26cm

소장위치 : Louvre

작품설명 : 같은 주제의 일련의 작품이 있는데, 그 중의 일부가 파리의 루브르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 작품의 주제는 성인전에서 발취한 것이다. 그는 3세기 로마의 군인이었고, 소아시아의 카파도키아에서 악룡을 퇴치하여 왕녀를 구출하고, 이 나라를 기독교로 개종케 하였다. 그러나 그는 로마의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박해를 받고 참수(斬首)되었다. 이 그림에서 보여지는 소녀는 카파도키아의 왕녀이며, 이야기의 장면이 묘사되고 있다. 이 작품은 서정적인 성격을 나타내었고, 또 이점이 라파엘로의 독특한 정취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작품은 다분히 설명적이고 또 지역적인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라파엘로 미술에서 특징이 되고 있는 정적인 면이 왕녀에 반영되고, 이에 동적인 성 게오르기우스로 대조되고 있다

 

라 돈나 벨라타LA DONNA VELATA (베일을 쓴 여인 THE WOMAN WITH THE VEIL) (1515년)

라파엘의 유명한 초상화 '베일을 쓴 여인'은 그림이 아니라 실제 사람을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정교하고 완벽함으로 그림을 그리는 놀라운 능력을 강조한다. 그림 속의 여성의 의복은 그림을 되살리는 데 기여하는 세부 묘사에 대한 라파엘의 관심을 보여준다. 그림의 주제는 라파엘의 정부 마르게리타 루티(Margherita Luti)이다. 그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고, 그 때문에 그림의 명성이 높아졌다.​

 

성례전의 논쟁 DISPUTATION OF THE HOLY SACRAMENT (1510)

시스티나 예배당에 있는 미켈란젤로의 프레스코 화와 함께, 사도 궁전에 있는 라파엘의 프레스코 화는 로마의 르네상스 시대의 전형적인 작품이다. 스탄자 델라 세그나투라("시그나투라의 방")는 궁전에 있는 네 개의 라파엘 방 중 하나이다. 그것은 철학, 시, 신학 및 법을 상징하는 4개의 웅대한 그림을 포함한다. 신학을 대표하는 성례전 논쟁. 지상과 천국에 걸친 교회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이 그림은 라파엘이 그린 가장 잘 알려진 프레스코 화 중 하나이다.

 

발다사레 카스티글리오네의 초상화PORTRAIT OF BALDASSARE CASTIGLIONE (1515년)

제작년도 : 1514-1515

작품재료 : 캔버스에 유화

작품크기 : 82cm×67cm

소장위치 : 루브르 박물관, 파리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위대한 초상화 중 하나인 이 그림은 라파엘의 친구인 외교관이자 인본주의 자인 '발타자르 카스틸리오네'를 묘사했다. 그는 르네상스 신사의 전형적인 예로 간주된다. 미술사학자 제임스 벡에 따르면, '발타자르 카스틸리오네'의 초상화는 르네상스 양식 내에서 단일 남성 초상화를 위한 최종 해결책으로 서 있다..." 이 그림은 티티안, 렘브란트, 마티스 등 미래의 예술가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갈라테이아의 승리THE TRIUMPH OF GALATEA (1514)

제작년도 : c.1512

작품재료 : Fresco 프레스코

작품크기 : 295cm×225cm

소장위치 : villa Farnesina, Rome

그리스 신화에서 아름다운 바다의 요정 갈라테이아는 포세이돈의 딸이다. 그녀는 질투심 많은 외눈박이 거인 폴리페무스(Polyphemus)와 결혼한 불행을 겪었다. 폴리페무스는 갈라테이아가 아키스(Acis)와 사랑에 빠졌다는 것을 알게 된 폴리페무스(Polyphemus)는 목동 아키스(Acis)를 죽인다. 라파엘은 이야기의 사건들을 그리기 보다는 갈라테이아의 아포테오시스(신의 지위에 대한 상승)의 장면을 그렸다. 갈라테이아의 승리는 아마도 고전 고대의 정신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에 있어서 평행하지 않을 것이며 가장 훌륭한 르네상스 그림 중 하나로 여겨진다.

라파엘로 작품 중에서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 삼은 것은 드물다. 라파엘로의 후견인이었던 당시의 은행가 아고스티노 기지의 별장 파르네지나의 벽면을 장식하기 위하여 작품이 제작되었다. 바다의 여신 갈라테아는 두 마리의 돌고래에 이끌려 개선하고 있으며, 그 주변에는 반인반어의 바다의 신 트리톤과 바다의 요정들이 환희에 찬 모습으로 갈라테아를 반기고 있다. 이 그림의 내용은 생의 즐거움과 찬미를 나타내는 비유적인 것이다. 한편 라파엘로는 이와 같은 신화의 소재를 통하여 당대의 고전에 대한 가치관을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자못 그림은 동적이고 또한 극적인 성격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의 종교화의 정적인 숭고함에 비교를 할 수 있다. 이 그림의 형상은 형체 구조의 정확한 묘사로 입체감을 주는 조각적인 성격을 보이고 있는 점이 특색이다

마돈나와 성 요한 세례자와 예수MADONNA AND CHILD WITH SAINT JOHN THE BAPTIST(1507)

라파엘의 인기는 그의 주요 작품 때문이 아니라 마돈나와 그리스도의 자녀를 그린 수많은 작은 그림들 때문이었다. 그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인기가 있으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라 벨라 쟈르디니에르'("아름다운 초원의 마돈나")이다. 평온한 모습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당대의 이탈리아 학자 바지리에 의하면 이 작품은 시에나 시의 귀족 필립 셀루가르디를 위하여 제작된 것이며, 그 후 프랑스의 왕 프랑소와 1세가 입수하였다고 한다. 이 작품은 성모의 연민이 모정에 얽힌 표정은 안보이며, 모자간의 은은한 정과 자연의 아름다움이 융합되어진 걸작이다.

그리스도의 변용TRANSFIGURATION(1520)

제작년도 : 1516-20

작품재료 : Tempera on wood

작품크기 : 405cm×278cm

소장위치 : Pinacoteca Vaticana, Vatican City​

'그리스도의 변용'은 라파엘이 마지막으로 그린 그림으로 두 부분으로 나뉜다. 그림의 상반부는 예언자 엘리야와 모세가 그의 양쪽에 있는 그리스도의 변모를 보여준다. 아래쪽에서는 사도들이 귀신들린 소년을 치료하려고 시도하는 데 실패한다. 위쪽은 또한 변모된 그리스도가 악에서 소년을 제거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림은 신과 인간의 대조를 묘사한 것으로 해석 될 수 있다. 상부는 순수하고 대칭적이며 하부는 어둡고 혼란스럽다. 나폴레옹에게 라파엘은 단순히 이탈리아 예술가 중 가장 위대한 화가였고, 그의 가장 위대한 작품은 '그리스도의 변용'이었지만, 조르지오 바사리는 라파엘의 '그리스도의 변용'을 "가장 아름답고 가장 신성한" 작품이라고 불렀다.

 

시스티나 성모SISTINE MADONNA(1512)

제작년도 : 1512

작품재료 : Oil on canvas

작품크기 : 265cm×196cm

소장위치 : Gemäldegalerie Alte Meister, Dresden

'시스티나 성모'는 온화한 얼굴의 성모가 아기 예수를 품에 안고 이제 막 한 발자국 내딛는 순간의 모습을 담고 있다. 세인트 식스투스Saint Sixtus와 세인트 바바라Saint Barbara가 받들고 있는 성모를 묘사했다. 또한 마리아 아래에는 두 개의 날개 달린 천사가 있다. 아마도 어떤 그림에서도 묘사되지 않은 가장 유명한 천사일 것이다. '시스틴 마돈나'는 많은 유명한 비평가들에 의해 '가장 훌륭한 그림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독일에서 "세계의 그림들 중 최고"로 칭송받고 있다. "신성"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아테네 학당THE SCHOOL OF ATHENS(1509년)

라파엘의 걸작인 아테네 학당은 바티칸의 사도 궁전에 있는 스텐차 델라 세나투라(stanza della Segnatura)의 벽에 있는 네 개의 주요 벽화 중 하나이다. 네 개의 그림은 철학, 시, 신학 및 법률을 상징한다. 철학을 대표하는 아테네 학당과 함께 이 그림에 그려진 21점 중 모든 위대한 그리스 철학자가 발견될 수 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현장의 중심에 놓여 있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확실하게 신원을 확인할 수 없다. 아테네 학당은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 정신의 완벽한 구현"으로 간주되며 Raffaello Sanzio da Urbino의 그림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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