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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거장의 시선이 사람을 향하다’ 보티첼리에서 반 고흐까지...미술 거장 50명의 시선 52점의 명화 따라가기

by 행복한오즈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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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티첼리에서 반 고흐까지거장의 시선이 사람을 향하다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거장의 시선사람을 향하다’ 개최 -

 전 시 명: 거장의 시선사람을 향하다 영국 내셔널갤러리 명화전

 전시기간: 2023. 6. 2.() ~ 10. 9.()

 전시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전 시 품카라바조 <도마뱀에 물린 소년등 52

  * 영국 내셔널갤러리 소장 명화 최초 공개

ㅇ 주 최국립중앙박물관내셔널갤러리 런던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한국과 영국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영국 내셔널갤러리와 함께 거장의 시선사람을 향하다-영국 내셔널갤러리 명화전을 6월 2()부터 개최했습니다.

 

영국 내셔널갤러리의 명화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미술의 관심이 종교와 신에 집중되던 시대에서 사람과 일상에 대한 주제로 확장되어 가는 과정을 거장의 시선을 따라 조명한다티첼리라파엘로, 티치아노카라바조푸생벨라스케스반 다이크렘브란트터너컨스터블토머스 로렌스마네모네르누아르고갱반 고흐 등 시대를 대표하는 서양 미술 거장 50의 시선을 따라가면서 이런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국내에서 만나보기 힘들었던 르네상스 시대 회화부터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인상주의 회화까지15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 회화의 흐름을 한 번에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였습니다.

중간중간에르네상스종교개혁그랜드 투어프랑스 대혁명산업혁명 등 15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의 변화하는 시대상에 대한 설명을 더해 거장의 명화를 더욱 풍부하고 깊이 있는 감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1르네상스사람 곁으로 온 신 Renaissance: Gods Descend to Earth

'르네상스(Renaissance)'는 다시 태어났다는 뜻입니다. 14세기경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변화의 움직임은 중세 동안 잊혔던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14세기말 유행하기 시작해서 16세기 초에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화가들은 공간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수학을, 사람의 몸을 정확하게 묘사하려고 해부학을, 영감을 얻으려고 고전을 탐구했습니다. 기독교적 관념에 따라 추상적으로 신의 세계를 그리던 방식에서 벗어나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관찰하여 그림에 담았습니다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화가인 보티첼리라파엘로 등의 작품이 전시됩니다.

안토넬로 다 메시나 Antonello da Messina(1456~1479), Saint Jerome in his Study
1475, Oil on lime, 45.7 x 36.2 cm

산드로 보티첼리 Sandro Botticelli(1445 - 1510), Three Miracles of Saint Zenobius
1500, Tempera on wood, 64.8 x 139.7 cm

조반니 벨리니 Giovanni Bellini(1435 - 1516), The Virgin and Child
1480-90, Oil, probably with egg tempera, on poplar, 90.8 x 64.8 cm

라파엘로 산치오 Raphael(1483 - 1520)The Madonna and Child with the Infant Baptist (The Garvagh Madonna)
1509-10, Oil on wood, 38.9 x 32.9 cm

피에로 델 폴라이올로 Piero del Pollaiuolo(1441~1496), Apollo and Daphne
1470-80, Oil on wood, 29.5 x 20 cm

조반니 안토니오 볼트라피오Giovanni Antonio Boltraffio(1467 - 1516), Narcissus
1500, Oil on walnut, 23.2 × 26.5 cm 

다미아노 마자 Damiano Mazza, 가니메데의 강간 The Rape of Ganymede
1575, Oil on canvas, 177.2 x 188.7 cm

안토니오 다 코레조 (Antonio da Correggio(1494~1534), Venus with Mercury and Cupid ('The School of Love')
1525, Oil on canvas, 155.6 x 91.4 cm

도메니코 기를란다요 Domenico Ghirlandaio(1449 - 1494), Portrait of a Girl
1490, Tempera on wood, 44.1 x 29.2 cm 

티치아노 베첼리오 Titian(1506~1576), Portrait of a Lady ('La Schiavona')
1510-12, Oil on canvas, 119.4 x 96.5 cm

조반니 바티스타 모로니 Giovanni Battista Moroni(1520/4 - 1579),
Portrait of a Lady, perhaps Contessa Lucia Albani Avogadro ('La Dama in Rosso')
1556-60, Oil on canvas, 155 x 106.8 cm

틴토레토 Jacopo Tintoretto(1518 - 1594), Portrait of Vincenzo Morosini
1575-80, Oil on canvas, 85.3 x 52.2 cm

북유럽 르네상스, 세밀함의 극치

플랑드르

얀 마뷰즈 Jan Gossaert (Jean Gossart)(1508~1532), A Young Princess (Dorothea of Denmark?)
1530-2, Oil on oak, 38.2 x 29.1 cm

캥탱 마시 Quinten Massys(1465/6 - 1530), The Virgin and Child Enthroned, with Four Angels
1506-9, Oil on oak, 62.3 × 43.5 cm

 

2. 열된 교회서로 다른 길

1517년 독일에서 종교개혁이 일어난 후,유럽 교회는 중세 기독교 전통을 수호하는 가톨릭과 변화를 원하는 프로테스탄트로 나뉩니다. 여전히 신의 섭리가 중요한 시대, 교회의 입장이 나뉘면서 화가의 시선도 서로 다른 방향으로 향합니다.

17세기에 이르면 분열된 교회의 서로 다른 입장이 미술에 본격적으로 나타납니다.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등의 가톨릭 국가에서는 교회를 개혁하는 과정에서 바로크 미술로 사람들의 신앙심을 높이려 했습니다. 바로크 미술은 절대주의 왕과 귀족의 권위를 강화하는 데도 활용되었습니다.

 

반면, 프로테스탄트 중심의 북유럽에서는 그림 속 이미지가 신처럼 숭배되는 것을 걱정해서 종교 미술을 거부했고, 화가들은 자연스럽게 사람과 그 주변 이야기에 집중하게 됩니다.

카라바조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1571 - 1610), 도마뱀에게 물린 소년 Detail from - Boy bitten by a Lizard
1594-5, Oil on canvas, 66 x 49.5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렘브란트 Rembrandt(1606 - 1669), 63세의 자화상 Self Portrait at the Age of 63
1669, Oil on canvas, 86 x 70.5 cm

디에고 벨라스케스 Diego Velázquez(1599 - 1660), Portrait of Archbishop Fernando de Valdés
1640-5, Oil on canvas, 63.5 x 59.6 cm

종교개혁과 가톨릭 교회의 변화

종교개혁은 1517년 

사소페라토 Sassoferrato(1609 - 1685), 기도하는 성모 The Virgin in Prayer
1640-50, Oil on canvas, 73 x 57.7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귀도 레니 Guido Reni( 1575 - 1642), Saint Mary Magdalene
1634-5, Oil on canvas, 79.3 x 68.5 cm

니콜라 푸생 Nicolas Poussin(1594 - 1665), The Nurture of Bacchus
1628, Oil on canvas, 80.9 x 97.7 cm

요아킴 베케라르 Joachim Beuckelaer(1535~1575), The Four Elements: Fire
1570, Oil on canvas, 158.2 × 215.4 cm

요아킴 베케라르 Joachim Beuckelaer(1535~1575), The Four Elements: Water
1569, Oil on canvas, 158.1 × 214.9 cm

알브레히트 알트도르퍼 Albrecht Altdorfer(1480 - 1538), Landscape with a Footbridge
1518-20, Oil on vellum on wood, 41.2 x 35.5 cm

마인데르트 호베마 Meindert Hobbema(1638 - 1709), A Woody Landscape with a Cottage
1665, Oil on canvas, 99.5 x 130.5 cm

알베르트 코이프 Aelbert Cuyp(1620 - 1691), A Horseman with a Cowherd and Two Boys in a Meadow, and Seven Cows
1655-60, Oil on canvas, 80 x 106 cm

빌럼 판 더 펠더 Willem van de Velde(1633 - 1707), 강풍 속 네덜란드 배와 작은 배들 A Dutch Ship and Other Small Vessels in a Strong Breeze
1658, Oil on canvas, 55 x 70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얀 스테인 Jan Steen(1626 - 1679), 여관 (깨진 달걀) The Interior of an Inn ('The Broken Eggs')
1665-70년경, Oil on canvas, 43.3 x 38.1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피터르 더 호흐 Pieter de Hooch(1629~1684), A Musical Party in a Courtyard
1677, Oil on canvas, 83.5 x 68.5 cm 

3새로운 시대나에 대한 관심 A New Focus on the Individual

17 세기 후반 계몽주의가 널리 퍼지면서 사람의 이성이 갖는 힘을 중시하였습니다. 개인의 자유에 주목한 계몽주의는 그동안 절대적이던 교회와 국가의 권위를 위협했습니다. 18세기에 들어 절대 왕정이 쇠락하면서 교회의 힘은 점점 더 약해졌습니다. 신과 왕의 권위를 두려워하던 사람들은 점차 개인의 자유와 행복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1789년 일어난 프랑스 대혁명은 이러한 변화에 속도를 더했습니다.

새로운 시대를 맞아, 종교와 사상을 담는 매체를 넘어 개인의 경험을 기념하고 추억하는 그림들이 활발하게 그려졌습니다. 이처럼, 화가의 시선은 개인의외 삶으로 향하게 되었습니다.

카날레토 Canaletto(1697 - 1768), Venice: Entrance to the Cannaregio
1734-42, Oil on canvas, 48 × 80.2 cm

카날레토 Canaletto(1697 - 1768), Venice: S. Pietro in Castello
1730s, Oil on canvas,  47.3 × 79.5 cm

클로드 조셉 베르네 Claude-Joseph Vernet(1714 - 1789), A River with Fishermen
1751, Oil on canvas, 59.1 x 74.3 cm

폼페오 바토니 Pompeo Girolamo Batoni(1708 - 1787), Portrait of John Scott (?) of Banks Fee
1774, Oil on canvas, 101.3 x 74 cm

안토니 반 다이크 Anthony van Dyck(1599 - 1641), Portraits of Two Young Englishmen
1635-40, Oil on canvas, 193.7 x 126 cm 

장 바티스트 그뢰즈 Jean-Baptiste Greuze(1725 - 1805), Portrait of a Lady (Madame de Gléon?)
1760, Oil on canvas, 64.1 x 54.6 cm

피에트로 롱기 Pietro Longhi(1700/2 - 1785), A Lady receiving a Cavalier
1745-55, Oil on canvas, 61.5 x 50.7 cm

프란시스코 고야 Francisco de Goy(1746 - 1828), Doña Isabel de Porcel
1805, Oil on canvas, 82 x 54.6 cm

헨리 레번 Sir Henry Raeburn(1756 - 1823),
Robert Ferguson of Raith 1770-1840 and Lieutenant-General Sir Ronald Ferguson 1773-1841 ('The Archers')
1789-90, Oil on canvas, 110.5 x 123.6 cm

토머스 게인즈버러 Thomas Gainsborough(1727 - 1788), Dr Ralph Schomberg
1770, Oil on canvas, 233 × 153.5 cm

데이비드 윌키 David Wilkie(1785 - 1841),  A Young Woman kneeling at a Prayer Desk
1813, Oil on mahogany, 34 × 25.5 cm

토머스 로렌스 경 Sir Thomas Lawrence, 찰스 윌리엄 램튼 Portrait of Charles William Lambton(레드 보이 The Red Boy)
1825, oil on canvas, 140.5 × 110.6 cm, the National Gallery, London.

클로드 로랭 Claude Lorrain(1604/5? - 1682), Seaport with the Embarkation of Saint Ursula
1641, Oil on canvas, 112.9 x 149 cm 

조지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 Joseph Mallord William Turner(1775 - 1851), The Parting of Hero and Leander - from the Greek of Musaeus
1837, Oil on canvas, 146 x 236 cm

존 컨스터블 John Constable(1776 - 1837), 스트랫퍼드의 종이공장 Stratford Mill
1820, Oil on canvas, 127 × 182.9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살바토르 로사 Salvator Rosa(1615 - 1673), Landscape with Mercury and the Dishonest Woodman
1663, Oil on canvas, 125.7 x 202.1 cm

 

 4인상주의빛나는 순간 Impressionism: Fleeting Moments

19세기 후반 프랑스에 등장한 인상주의 화가들은 산업혁명으로 근대화된 도시의 변화된 모습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사진이 등장하면서 화가는 대상을 그대로 묘사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튜브물감의 발명으로 야외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인상주의자들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빛과 색채를 그리고자 했습니다.

이제 화가는 '회화에서 중요한 것은 주제이며, 회화는 자연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이다'라는 전재에서 벗어나 스스로 선택한 현실 속 순간을 주관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인간과 자연으로 향하던 화가의 시선은 점차 눈에 보이는 객관적인 세계를 넘어 화가의 내면으로 향하게 됩니다.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1853 - 1890), 풀이 우거진 들판의 나비 Long Grass with Butterflies
1890년, Oil on canva, 64.5 x 80.7 cm내셔널갤러리 런던

폴 고갱 Paul Gauguin(1848 - 1903), Detail from - Bowl of Fruit and Tankard before a Window
1890, Oil on canvas, 50.8 x 61.6 cm

에두아르 마네 Edouard Manet(1832 - 1883), 카페 콩세르의 한구석 Corner of a Café-Concert,
1878-80년경, Oil on canvas, 97.1 × 77.5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1840 - 1926), 붓꽃 Irises,
1914–17년경, oil on canvas, 200.7 × 149.9 cm, the National Gallery, London.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Pierre-Auguste Renoir(1841 - 1919), 목욕하는 사람 A Bather
1885-90년경, Oil on canvas, 39.4 ×29.2cm, 내셔널갤러리 런던

존 싱어 사전트 John Singer Sargent(1856 - 1925), 와인잔 Wineglasses
1875, Oil on canvas, 45 × 37.5 cm, National Gallery

장바티스트 카미유 코로 Jean-Baptiste-Camille Corot(1796 - 1875), The Leaning Tree Trunk
1860-5, Oil on canvas, 49.7 x 60.7 cm

폴 세잔 Paul Cézanne(1839 - 1906), The Stove in the Studio
Oil on canvas, 41 x 30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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